반응형

    두 개의 공통적인 모습

    자신의 뇌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까? 

    운동을 해 본 사람이라면 분명히 공감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스쾃만 한다면 전신의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을까? 물론 하체만 오롯이 쓰는 운동은 아니지만 몸 전체의 근육을 사용할 수는 없다. 스쾃를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내가 원하는 몸에는 가까워질 수 없다는 말이다. 즉, 노력과 결과는 전혀 별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뇌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아주 다방면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아주 특효약은 다양한 주제의 독서를 하는 것이다. 너무 식상한가? 그렇다면 당신은 독서를 얼마나 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 하지만 내가 알려주고 싶은 방법은 독서가 아니다. 바로 새로운 경험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물론 내가 읽어보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의 독서라면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독서가 너무너무 하기 싫다면? '걷기'를 추천한다.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려드리겠다. 흔히 많이 먹는 멍게는 성체가 되면 움직일 필요가 없게 된다. 그때 원삭동물인 멍게는 스스로 뇌를 먹어버린다. 즉 뇌는 움직이기 위해서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사실은 인간도 마찬가지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많이 걷는 사람들은 뇌의 활성도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출퇴근길을 조금 바꿔 새로운 경험을 한다면 아주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매일 무엇이라도 좋으니 신선한 경험과 한 정거장에서 미리 내려 걷는 시간을 확보하기를 강력 추천한다. 

    그들이 반드시 지키는 인생 원칙

    한 인간이 아무리 천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더라도 인생을 혼자 살 수는 없다. 하물며 우리가 흔히 쓰는 연필을 보겠다. 연필은 이 세상 누구도 혼자 절대로 만들 수가 없다. 흑연을 채취하고 그것을 기차로 싣는다고 해보자. 흑연을 채취하는 방법과 기차가 작동하는 원리, 나무 베는 방법 등등 족히 수백 가지의 공정은 들어갈 것이다. 이걸 혼자 스스로 개발하거나 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 이처럼 우리 일상생활에서 아주 손쉽게 보는 물건일지라도 보는 관점에 따라서 수많은 사람의 정성과 노력이 들어가는 것이다.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주위에 뛰어난 사람이 필요하다. 물론 그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첫 번째로는 주고받는 것이 정말정말 중요하다. 하다못해 내가 전혀 원하지 않는 호의를 받더라도 사람은 그걸 갚길 원한다. 그런데 내가 필요한 걸 주고받는 관계일 뿐만 아니라 나는 1을 줬는데 상대방이 2를 준다면 어떨 것 같은가? 그 관계는 조금 더 탄탄해질 수밖에 없고  오래가게 되어 있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은 누군가의 기념일부터 챙기는 것이다. 그냥 단순히 안부를 묻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그 사람이 좋아하는 물건을 선물해도 되고 요즘에는 선물하기 기능이 워낙 좋기 때문에 정말 쉽게 선물할 수도 있다. 나는 누군가를 만나면 항상 메모를 한다. 그리고 그 사람과 헤어지면 그 즉시 그에 대한 특징이나 했던 얘기들을 메모한다. 그러고 나서 시간이 흐르고 나서 만날 일이 있을 때 그 메모를 항상 다시 보고 대화를 이어나간다. 그러면 열에 열은 정말 기뻐하고 좋아한다. 여러분도 주위에 귀를 기울여보고 여러 사람을 자기편으로 만들어보는 연습을 꼭 해 보길 바란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

    가난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특히 더 매달리는 것이 있는데 일명 한탕주의다. 명확한 분석과 많은 공부를 통해 어떤 일을 실행하기보다는 이거 한 방이면 내 인생도 행복해질 수 있어 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갖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식 시장에서는 3배 레버리지라는 상품이 있다. 그 상품에 무조건 투자를 하지 말아야 된다는 게 아니라 무조건적으로 맹신하고 자기 전 재산을 투자하거나 근거가 아닌 그냥 맹목적으로 믿어버리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또 도박, 복권 등도 이와 같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여윳돈을 가지고 재미로 하거나 3배 레버리지 상품도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하는 거라면 전혀 상관이 없지만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손실이 아닌 확률에 투자해야 한다. 내 상황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내가 할 수 있는 일처럼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아무것도 하기 싫다면 매일 1초만 투자해 보자. 일어나자마자 거울을 보며 자신에 미소를 지어보는 것이다. 이 작은 차이가 나중에는 어마어마한 결과가 될 수 있다. 나비 효과처럼 오늘부터 단 1초라도 변화한다면 내 인생은 분명히 달라질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