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앞선 글에서는 알레르기 유발 음식을 피하는 것만이 답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렇다면 음식 면역 치료가 무엇이고 치료 기간, 비용 등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알레르기로부터 고통받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알레르기 때문에 힘들어하는 모습

    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기만 하면 안 되는 걸까?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알레르기는 피하기만 해서는 올바른 치료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피하는 예방 요법이 무조건적으로 틀리다는 말씀은 아닙니다만 왜 피하기만 하면 안 되는지 이유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물의 단백질이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장 정상적인 방법 중 하나로 입을 통해서 위장, 소장, 대장으로 들어오는 방식이 있고 또 다른 방법은 입이 아닌 피부를 통해서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비슷비슷하지 않으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이는 대단히 큰 차이를 유발합니다. 피부를 통해서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입 속을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보다 훨씬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아무리 철저히 음식을 피했다고 할지라도 만약 피부를 통해서 들어오게 된다면 가장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돌이킬 수도 없는 큰일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부보다 입을 통해서 우리 몸이 경험을 하는 것이 보다 더 안전한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도대체 면역 요법이 무엇일까? 

    그렇다면 음식을 통해서 치료하는 방법은 어떤 절차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는 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물론 이는 아직 임상시험 단계기 때문에 명확한 치료법이 규정된 것은 아니며 아직 연구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만 아주 적은 양부터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그 양을 늘려나가면서 환자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지속적인 음식 노출로 인해서 감각을 무디게 만들거나 아예 반응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만 분의 1의 가루 형태로 만들어서 환자의 몸속에 투입하고 점차 점차 1천 분의 1, 1백 분의 1씩 양을 늘려가는 것이죠. 물론 환자마다 반응이 일어나는 양이 다를 수 있으며 또한 음식마다의 양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딱 얼마큼씩 투여를 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해야 하며 즉각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에 대처할 수 있는 시설과 전문의와 함께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이 진리이고 이렇게 꼭 해야만 합니다' 하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실제로 이 방법을 통해서 효과를 본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의학계에서도 조심스럽게 조금씩 조금씩 의견의 개진을 통해서 음식 면역 요법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많은 데이터가 쌓인다면 나중에 확고한 치료법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면역 요법으로 치료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이 치료법은 앞서도 계속해서 말씀드렸다시피 임상 단계기 때문에 누구나 다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구소에서 원하는 기준에 충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발품을 팔아야 하고 대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알아본다고 해서 손해를 보는 일은 절대로 없기 때문에 꼭 한번 적극적인 자세로 알아보실 것을 제안해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치료를 받는다면 얼마 만에 과연 좋아질 수 있을지 궁금하실 겁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 정도면 효과를 볼 수 있고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기는 하지만 치료 효과가 장기적으로 유지되는 사례도 속속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고무적으로 생각할 만합니다. 다만 보험 처리의 문제가 있고 직업 여건상 일정한 기간마다 아이를 돌보는 것이 어렵거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서 치료를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금 더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 주류 치료법으로 자리 잡는다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로지 한 가지 방법으로만 접근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