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온라인 판매의 모습

    사람은 누구나 안전을 원한다

    요즘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온라인 쇼핑몰이 아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회사에서 받는 월급은 한계치가 명확하며 물가는 걷잡을 수 없이 올라가기 때문에 내 삶이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제2의 수입을 위해 부업을 많이 하고 있고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쇼핑몰을 하기 위해서는 그 전에 소비자가 왜 물건을 구매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그래야 보다 더 현실적인 전략과 마케팅으로 고객의 눈을 사로잡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고객이 물건을 사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안정감을 얻기 위해서다. 자연 생태계에서 육체적인 능력으로만 본다면 인간은 절대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며 외톨이로 남는다는 건 곧 죽음을 의미했다. 이렇게 연약한 인간이 이렇게 최상위 포식자로 군림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회적인 집단으로 묶인 단체 생활을 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누구와 연결되기를 원한다. 여기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엿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어떤 집단에 소속됨을 알릴 수 있는 제품이나 단체 관광, 안전한 자신만의 보금자리, 의약품, 퇴직연금 등이 이와 관련됐다고 할 수 있다. 고객이 이런 상품군을 왜 사는지 이해해야지만 우리는 제대로 된 전략을 구상하고 완벽한 공략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예측할 수 없는 환경에서 살아남는 법

    야생에서 환경은 시시때때로 변한다. 또한 과거에는 그 변화를 예측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렇기 때문에 도전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며 현재 있는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생존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을 연마해야 앞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 그래서 인간은 호기심이라는 영역이 매우 발달했다. 가보지 않은 곳을 개척하고 다른 나라의 음식을 먹어보고 내가 체험하지 못했던 세상과 마주하기를 원한다. 이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소비자들은 해외여행을 비롯하여 레포츠를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새로운 휴대폰이 출시되면 가장 먼저 쓰기 위해서 밤을 새우며 줄을 서기도 하고 새로운 즐거움을 즐기기 위해 오락기기를 사기도 하며 뭔가 지루함을 피하기 위해 자신을 자극할 수 있는 것들에 돈을 많이 쓰게 된다. 이 이유로 항상 새로운 제품과 트렌드가 바뀌고 매사에 진취적인 인간의 본성 덕분에 우리의 삶은 계속 발전될 수 있었다. 뭔가 기존에 없었던 흥미진진한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무엇이라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단번에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삶이 점점 더 안락해지는 이유

    사람은 누구나 다른 이보다 더 나은 사람이길 원한다. 특히나 SNS 매체를 통해서 자신의 일상을 조금 더 화려하게 올리거나 과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우월감, 자신감 등을 추구하는 경향은 양성 생식을 통해서 번식하는 인간에게는 매우 필요한 점이다. 경쟁자들을 물리칠 뿐만 아니라 여성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더 많은 파트너와 함께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사람은 권력이나 지위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보다 더 적극적인 삶을 살기를 희망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과거에 비해 우리는 현재 매우 안락하고 풍족하고 쾌적한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남들이 갖지 못하는 것을 갖고자 하는 욕망이 커지게 되며 특히나 한국 사회에서는 비싼 명품이 굉장히 많이 팔린다. 다른 것보다 비싸다는 이유로 남들이 사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이처럼 우리는 사람의 지위를 나타낼 수 있는 고가의 시계나 비싼 스포츠 카를 사고 싶어 한다. 또 다른 예로는 마케팅의 일환인 일명 VIP 멤버십이 있다. 뭔가 고객을 남들보다 돋보이게 만들어줌으로써 대접받는 기분을 주게 하고 지갑을 열게 만든다. 또 그와 더불어 신체적인 능력을 뛰어나게 만들어주는 제품들 역시 인기가 많다. 예를 들어서 멋진 몸매를 만들어주는 헬스 기구나 근육을 키워주는 보충제 같은 보조 식품이나 건강을 위한 건강 기능 식품 역시 열광한다. 이렇게 우리는 보다 더 예측 가능한 균형 잡힌 삶을 원하고 도전을 꿈꾸며 남들보다 뛰어나기를 희망한다. 이 세 가지 원리를 통해 우리가 왜 근본적으로 무엇을 소비하는지 깨닫게 된다면 분명히 소비자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