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업을 경영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중에서도 마케팅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팅 중에서도 최고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 스토리로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중요한 단어들

    이야기의 놀라운 힘

    앞선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회사를 좀먹는 가장 큰 적은 바로 소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바로 삼키지 않고 이빨로 씹어서 잘게 조각을 낸 뒤에 먹듯이 회사를 알리기 위해서 전달하는 이야기도 고객님들의 위장을 편안하게 해 주기 위해서 작게 썰어서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소음을 음악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고객님들이 읽을 수밖에 없고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방식으로 흥미를 유발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주인공의 정체성을 알 수 없도록 의사가 됐다가 갑자기 수능을 보고 대학교에 들어가고 느닷없이 결혼을 하고 스파이가 됐다가 우주비행사가 돼서 우주로 나가고 하는 등의 이야기로 전개가 된다면 그 영화를 끝까지 보는 관객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듯 이야기의 힘은 대단히 강력하지만 그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체계적인 도구가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아래 글에서 하나씩 그 요소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문 작가가 사용하는 이야기 공식

    요즘은 휴대폰 하나로 전 세계 구석구석을 여행할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구글 어스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분들은 입이 쩍 벌어지는 경험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와 동시에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으로 읽을 수 있는 소설이나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만화 역시도 아주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만화가 됐든 소설이 됐든 아니면 영화가 됐든 일반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는 바로 이야기 공식을 잘 따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요리를 할 때 그 재료가 아무리 싱싱하더라도 제대로 된 방법과 순서로 요리를 하지 않으면 형편없는 음식이 되는 것처럼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할지라도 대중이 원하는 방식으로 쓰지 않는다면 흥행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만약에 주인공이 뭐든지 혼자 척척척 모든 것을 다 해낸다면 그 영화를 끝까지 볼 수 있겠습니까? 아마도 그렇지 못할 것입니다. 모든 이야기에는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형식이 존재합니다. 재앙이 됐든 무슨 일에 의해서 주인공은 역경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어떤 조력자가 나타나게 되고 결국 도움을 받아 주인공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결말로 마무리가 될 때 우리는 몰입하게 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 단순한 공식을 지키지 않는다면 고객님들의 이목을 끌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

    그렇다면 이 공식을 사용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를 해야 되겠습니까? 여기에는 사람의 심리를 보면 답을 알 수가 있겠습니다. 우선 절대적인 명제는 간결함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 웹 사이트에 수많은 글자들이 정돈되지 않게 나열되어 있고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면 아마도 대다수의 고객님들은 그 사이트를 꺼버리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확률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이 단 1초 만에 이해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적어야 합니다. 고객님에게 무엇을 전달하는지 한눈에 파악이 되어야 하고 삶의 질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는지 같은 간단명료한 메시지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대전제가 깔린 뒤에는 무조건 이야기의 중심을 고객님으로 해야 합니다. 아무리 이타심이 높은 사람일지라도 누구나 다 자신을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돌아간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이야기의 주인공이 자기가 아닌 타인이라고 생각을 한다면 고객님의 흥미를 유발할 수 없을뿐더러 한 번 인식된 첫인상은 좀처럼 쉽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이 제품이 갖고 있는 뛰어난 기능성적인 면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제품을 사용했을 때 고객님들의 삶의 질이 어떻게 바뀌는지 설명을 해 주고 만약에 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겪게 되는 문제점까지 설명해 준다면 아주 완벽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고객님의 상상력을 자극해 내다보이는 장래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그려준다면 반드시 고객님을 사로잡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