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회사의 첫인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 대한 얘기와 내실을 다지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인상이 매우 중요한 만큼 놓치시지 않고 꼼꼼히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리겠습니다. 

    구글의 웹사이트

    고객님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광고를 한 후에 관심을 보인 고객님들께서 웹사이트에 들어온다면 무슨 이유이겠습니까? 정답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그것은 고객님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웹사이트를 들어오시는 고객님들에게는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데이트를 한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만남에 나눌 수 있는 대화와 만난 지 100일이 넘은 커플이 나눌 수 있는 대화의 차이는 분명히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웹사이트를 들어오시는 고객님들은 우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들어오시기 때문에 신뢰를 줄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만 제대로 된 전략을 통해서 고객님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필수 전략

    그렇다면 마케팅을 통해서 들어오시는 고객님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되겠습니까? 그건 바로 간결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강력한 관심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장황한 얘기를 멋지게 늘어나 봤자 읽거나 듣지 않습니다. 꼭 명심해야 할 점은 고객님들께서는 읽기보다는 단지 훑어본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뇌는 읽는 것을 굉장히 어려워합니다. 심지어 고통스럽기까지 하죠. 포도주를 판매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어떤 웹사이트는 포도주의 역사와 포도주의 용도, 품종 등등을 설명하며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반면에 다른 웹사이트는 '신선하고 건강한 맛'이라고 간결하게 표현했을 때 과연 어느 글이 선택을 더 많이 받겠습니까? 당연하게도 후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첫 번째 원칙은 간단명료하게 써야 하고 핵심 내용만을 전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뇌의 속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람의 뇌는 심지어 인지를 하지 못할 정도로 빨리 지나가는 이미지를 보더라도 그것에 아주 강력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만큼 이미지가 미치는 영향력은 가히 놀라울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간결한 글과 더불어서 상품을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넣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사람의 얼굴이면 더욱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상품을 판매한다면 이 상품을 통해서 몸매를 날씬하게 만들고 자신의 모습을 거울로 보면서 행복해하는 고객님의 얼굴이 될 수도 있고 여행 상품을 파는 곳이라면 아름다운 여행지를 바라보며 아름다운 미소를 짓는 사람의 얼굴 사진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표정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고객님이 직접적으로 구매 버튼을 클릭하게 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이 어느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어느 지점부터 보십니까? 아마도 99.9%의 분들은 왼쪽 상단 위부터 보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이동한 후에 대각선 방향을 훑듯이 내려오고 맨 아래 오른쪽으로 시선 처리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가장 시선이 먼저 가는 곳에 구매하기 버튼을 만들고 스크롤을 내리더라도 사라지지 않고 계속 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클릭할 확률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걸 꼭 명심하십시오. 글자 수가 많아진다면 그 글을 읽어볼 기능성은 그와 반대로 떨어집니다. 이 사실을 꼭 기억하셔서 1초 만에 사로잡을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하십시오. 

    마케팅은 안과 밖을 동시에 해야 한다

    대개 마케팅은 고객님에게만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회사도 역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부도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현명한 CEO라면 주기적으로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직원들에게 자주 상기시켜 주고 함께한다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관심에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지만 고객님의 성장뿐만 아니라 회사 내 직원들의 성장도 바라야 할 것입니다. 사람은 받은 만큼 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회사가 오로지 매출 압박과 직장 간 욕설이 난무하고 회사가 벌어들이는 성과를 직원들과 공유하지 않는다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을 갖지 않게 될 것이고 잦은 퇴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회사는 1+1=2가 나오는 곳이 아닙니다. 1+1이 3이 될 수도 있고 심지어 10이 될 수도 있는 곳입니다. 진정으로 성공을 꿈꾼다면 자기 뱃속만을 채우지 말고 직원들의 안위를 생각하십시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