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20, 30대라면 누구나 해 봄 직했을 고민거리에 대해서 같이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로 사랑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결혼을 왜 진지하게 고민해야 되는지, 가치를 판단하는 잣대, 동거의 단점 등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삭막해지는 세상에서 아름다운 삶을 위해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랑을 표현해 주는 그림

    결혼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

    여러분이 볼 때 20대는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에 너무 성급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하지만 현실적인 부분들을 고려할 때 20대는 결혼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최적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결혼에 대한 만족도는 더 늦게 결혼한다고 해서 늘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즉, 어떠한 일을 시작할 때 더 늦게 한다고 해서 더 잘하지도, 더 못 하지도 않다는 것이죠. 시기는 그렇게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진심으로 만나는 상대방이 있다면 결혼을 주제로 심도 있는 얘기를 나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얼마나 낳고 싶은지, 성관계는 일주일에 몇 번을 원하는지, 생활비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이며 결혼을 했다는 가정하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고민거리와 서로에 대한 생각들을 공유하고 더 깊이 알아가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만나는 사람과 얼마나 이런 이야기에 대해서 나누고 계십니까? 중요한 점은 커플 관계에 있어서 큰 변곡점은 결혼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결혼에 대한 만족도 설문 조사를 해 보면 결혼 생활 중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는 시기는 아이가 생긴 후이며 반대로 만족도가 가장 크게 증가한 시기는 아이의 독립이었습니다. 

    자신의 가치는 남들 눈으로 판단하지 마라

    요즘 세대는 특히나 타인의 눈치를 더 많이 신경 씁니다. 그게 SNS 탓이든 디지털 세대가 겪는 문제들은 이전 세대와는 다른 양상을 띠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자존감에 대한 얘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혹시 남들이 여러분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영향을 받지는 않으십니까? 하지만 절대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며 여러분의 가치는 여러분 스스로가 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질 나쁜 상대방을 만나기보다는 여러분이 주체적으로 스스로 선택해서 상대방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지 수동적인 연애가 아니라 능동적인 건강한 연애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보다는 못난 사람보다는 잘난 사람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여러분을 아껴줄 권리는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를 낳아주신 부모님은 우리가 선택할 수 없지만 자기와 인생을 함께할 동반자는 여러분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그냥 버리기에는 여러분의 인생이 너무 아깝지 않으십니까? 

    동거는 오히려 결혼의 질을 낮춘다

    흔히 동거는 깊게 생각해 보지 않고 쉽게 쉽게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치 미끄럼틀에서 미끄러지듯 어? 어? 하는 순간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하는 문제는 바로 동거가 앞으로의 관계에 미칠 영향입니다. 동거를 하게 되면 관계가 더 돈독해지고 결혼을 했을 때 만족도가 더 크게 올라갈까요? 물론 이분법적으로 맞다, 아니다를 정할 수는 없겠지만 분명한 사실은 동거를 한다고 해서 꼭 결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꼭 동거를 할 필요는 없으며 굳이 해야 한다면 동거에 대한 깊은 고민과 상대방과의 대화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동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진지한 관점에서 들어보고 동거에 대한 판단과 결정을 마치 결혼처럼 신중하게 생각해 보고 추후에 판단을 내린다면 인생에 있어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동거를 해 본다고 해서 이혼의 위험률이 떨어진다는 사실이 아님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거를 굳이 해 보지 않아도 사람에 대해 얼마든지 알아갈 수 있으며 특히나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방법은 해외여행을 꼭 해 보라는 것입니다. 언어가 통하지 않고, 여권 분실 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서로에 대한 취향, 배려, 생각, 식습관 등등 공유할 수 있는 거의 결혼 생활과 비슷한 경험을 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